[책읽고 적어놓기]걱정을 잘라드립니다.

걱정을 잘라드립니다.
탈벤 샤하르 지음 서유라 옮김
자세를 똑바로 하세요.

자세가 정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심리학자 파블로 브리뇰 박사의 연구를 새삼 뒤짚어 보았다. 가령 허리를 곧추 세우고 가슴을 쭉 내밀어 앉은 자세는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브리뇰외에도 구부정한 자세가 슬픔과 불안과 피로를 유발하고, 곧은 자세가 긍정적이고 편안하고 영민한 정신 상태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밝혀낸 연구자들은 여럿있다.

심리학은 생리학과 연결된다. 인간의 내면은 외면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굳게 맞잡은 악수는 상대에게 자신감을 전달하고, 실제로 자신감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반면 힘없이 흔드는 악수는 불안감을 자아낸다.

너그러움에 대하여.

상대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 호의는 대개 이자까지 붙어서 곧바로 돌아온다. 

탐욕에는 비싼 대가가 따라요. 탐욕스러운 사람은 대부분 궁핍해집니다. 물질적인 부도 줄어들고, 친구도 줄어들고 말지요.

진짜 관계에서 소통할때

“저는 사업을 생각할때 효율만 추구하지 않아요. 물론 이윤도 중요하지만, 제게는 그게 전부가 아니거든요. 저와 제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하는 것. 이게 바로 좋은 거래의 핵심이랍니다.” 

“저는 진짜 관계에서 오는 깊이 있는 지식을 추구해요. 늘 그런 생각으로 이발소를 운영해왔죠. 손님들이 우리 가게를 집처럼 생각하는 이유도 그것 때문일거예요.”

리서치 회사 갤럽은 기업의 성공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 중 하나가 직원들 사이에 형성되는 깊은 동료애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오늘날 사람 사이의 진정한 소통은 점점 드물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사람들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도(심리적이든 물질적이든) 올라가고 있다.

결정하는 데 가장 좋은 타이밍

다수의 훌륭한 지도자를 관찰한 결과, 바다라코 교수는 그들이 종종 나아가기를 멈추고 기다리기를 택한 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들은 불확실성이 주는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며 가상의 울타리에 기대어 한 템포 쉬어갔다. 수시로 어려운 결단을 내려야 헀던 재임전후의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도, 어려운 시기에 회사를 이끌어갔던 존슨앤드존슨의 제임스 버그 전 회장도 정확히 이런 태도를 보였다. 시간을 쏟는 다고 해서 어느 길이 옳은지 분명히 알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때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시야가 밝아지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제가 어떤 문제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려야 최선인지 모른다는 사실이예요. 그러니 지금은 기다릴께요. 그러다 보면 정답을 알게 될수도 있고, 정답을 몰라도 주어진 시간 동안 끝까지 고민하다가 결정을 내릴수 있겠죠”

소크라데스는 자신이 ‘진리를 모른다’라는 사실을 인지했고, 그런 자신이야말로 아테네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아비는 스스로 라마트하샤론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그저 정답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했을 뿐이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칭찬

똑똑하다는 칭찬을 들은 아이는 문제를 못풀었을때 자신이 더 이상 똑똑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습니다. 반면,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은 아이들은 실패를 해도 상처를 받지 않으며 때로는 어려운 문제를 앞에 두고 더 큰 에너지를 발휘하기도 해요

뜻밖의 즐거움을 맞이하라

인생은 변한다.
인생이 변하면 규칙도 변한다.
규칙이 바뀌면 새로운 규칙서를 써야 한다.
오늘의 생각: 혹시 인생이 변하고 있는데 당신만 멈춰 있는 것은 아닐까?

실패해도 안전하다는 믿음

실패하는 법을 배우고, 실패를 통해 배우세요.
실수, 실패, 실망은 성공과 행복을 이루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비결이 실패를 통한 배움에 있음을 발견한 하버드 대학교의 에이미 에드먼드슨 교수는 ‘심리적 안정감’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심리적 안정감이란 팀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개별적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 구성원들의 일관된 믿음입니다.